2017년 갤럭시 노트8에는 수많은 루머가 있었다. 디스플레이 지문인식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루머들이 이었다. 하지만 내년도 상반기 출시될 갤럭시 S9에는 갤럭시 노트8에서 루머로 나왔던 거의 모든 것들을 탑재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갤럭시 노트8이 소화하지 못해 S9이 이어받을 기술 혁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현재 갤럭시 S9에는 차세대 엑시노스가 탑재될 예정이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로드맵에 따르면 8나노미터 공정 기반으로 설계될 이번 차세대 엑시노스 AP는 3세대 M3 또는 ARM의 다이내믹 기술을 기반으로 A75 코어와 A55 코어가 결합될 수도 있다. GPU는 ARM의 말라-G72가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 전작 대비 최적화 상태를 끌어올려 성능과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다른 것보다 갤럭시 S9은 국내에서 첫 기가 비트 LTE를 실현하는 최초의 스마트폰이라는 타이틀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7월 31일 LTE 주파수를 6개까지 엮을 수 있는 6CA LTE 통신 모뎀을 공개했다. LTE 카테고리 18을 지원한다. 이론상으로는 하향 최대 1.2Gpbs 속도가 지원이 가능하다. 비 면허 대역 주파수를 활용할 수 있는 eLAA 기술도 탑재된다. 갤럭시 S9에 탑재될 차세대 퀄컴 스냅드래곤 모델의 성능은 베이스밴드가 붙을 예정이다. 퀄컴 스냅드래곤 X20 LTE 모뎀은 이미 퀄컴이 공식 공개를 했고, 속도는 삼성의 베이스 밴드와 동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전자는 모바일 디바이스에 생체 인식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시켜 왔다. 지문 인식으로 시작된 생체 인식은 홍채인식과 안면인식까지 다양하게 폭이 넓어졌다. 내년 상용화될 것으로 보이는 디스플레이 일체형 지문 인식과 3D 안면인식 기술은 갤럭시 S8과  노트8에 탑재될 것이라는 언급이 있었지만, 구현하기에는 아쉬움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업계에서는 내년 상용화를 내다보고 있다.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 시장에서 가장 발 빠른 모습을 보여주는 곳은 퀄컴이다. 퀄컴은 비보와 손을 잡고 화면 위 지문인식 솔루션을 금년도 6월 시연한 바 있다. 비보는 올 연말 출시할 엑스플레이7에 퀄컴의 2세대 센스 ID 지문인식 솔루션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3D 안면인식에 관련되는 기술은 애플의 아이폰8이 최초라는 타이틀을 가져간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S8과 노트8에 탑재한 안면인식 기술은 3D 기반이 아닌 2D 기반이다. 2D 상황에서는 생김새와 거리에 따른 인식이 주로 활용되어 사진을 통해 보안이 뚫릴 위험성을 지니고 있지만 3D는 얼굴 윤곽과 얼굴의 곡선 등 얼굴 전체를 3D로 인식해 사진은 인식되지 않는다.

 

금년도 출시된 갤럭시 S8과 갤럭시 노트8은 UHD 얼라이언스로부터 모바일 HDR 인증을 받았다. HDR 기술이란 화면의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보다 깊이 있게 표현하는 화질 기술이다. 삼성 전자는 2년 전인 2015년 HDR 규격인 HDR10을 공개했고, UHD 얼라이언스 구성, TV를 확대 시켜왔다. HDR10보다 한 단계 더 차세대 기술인 HDR10 플러스는 금년도 3월 오픈 소스로 외부에 무상 공개를 했고, 이제는 HDR10플러스 기술이 모바일로 옮겨오기 위한 기술적 장벽은 없다. HDR10 플러스 기술이 탑재되면 디스플레이로 보는 모든 장면에 최적화된 밝기 재현 정보를 활용해 최적의 명암비로 HDR 영상을 구현할 수 있고, 한 장면에서도 10개 이상의 포인트에서 각각 다른 명암비를 확인할 수 있어 더욱 뚜렷한 색채감을 확인할 수 있다.

 

금년도 가장 큰 뉴스 중 하나가 삼성이 하만을 인수했다는 소식이 아닐까 한다. 하지만 삼성은 갤럭시 S8, 갤럭시 노트8에 이렇다 할 하만 기술을 활용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갤럭시 S9부터는 하만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냥 유선 상의 하이파이 기술은 쉽게 적용을 할 수 있지만 무선 상황에서는 조건이 다르다. 스냅드래곤 835는 무선 포터블 하이파이 오디오 기술 탑재가 가능하지만, 엑시노스 8895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이런 기술적인 문제로 갤럭시 S9에서부터는 하만을 적극 활용하여, 포터블 하이파이가 지원될 것으로 알려졌다.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9347305&memberNo=33041654



Posted by bestyz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8.05.11 15: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베스티즈>>bestyz.co.kr<<얼라이언스를 위하여~신의 가호가 함께 하길...
bestyz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